음악/가사분석&곡해석

비발디 사계 '겨울'로 만든 대중가요 이현우-헤어진 다음날

나이아스 2016. 10. 30. 08:00

비발디의 '사계'는 흔히 알려진 클래식 입니다.

'사계'는 봄, 여름, 가을, 겨울 이렇게 4가지 버전이 있는데

이 중 '겨울' 2악장으로 만든 우리나라 대중가요가 있습니다. 

'이현우'의 '헤어진 다음날'인데요 90년대 이상의 나이라면 다들 들어봤을겁니다.


자세히 들어보면 이 곡은 비발디 '사계' 겨울 2악장 첫 부분만 무한반복 합니다.

되게 단순하죠?

알고보면 이 곡은 5분만에 만들어진 곡이라고 합니다

이현우씨가 옛날엔 낮에 화면조종시간이란게 있었는데 그 때 흘러나온 사계 '겨울'을 듣고

이 곡으로 노래를 만들면 어떨가해서 나온게 '헤어진 다음날'이라고 하네요


되게 단순하게 만든건데도 불구하고 멜로디에 어울리는 가사를 잘 붙여 

우리나라 대중가요의 히트송이 탄생한게 아닌가 싶습니다. 





이현우-헤어진 다음날



그대 오늘 하루 어땠나요

아무렇지도 않았나요

혹시 후회 하고 있진 않나요

다른 만남을 준비하나요


사랑이란 아무나

할 수 있는게 아닌가봐요

그대 떠난 오늘 하루가

견딜 수 없이 길어요


날 사랑했나요

그것만이라도 내게 말해줘요

날 떠나가나요

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


어제 아침에 이렇지 않았어요

아무렇지도 않았어요

오늘 아침에 눈을 떠보니

모든것이 달라져 있어요

사랑하는 마음도

함께 가져갈 수는 없나요

아무일도 없던 것 처럼

돌아올 수는 없나요


날 사랑했나요

그것만이라도 내게 말해줘요

날 떠나가나요

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


날 사랑했나요

그것만이라도 내게 말해줘요

날 떠나가나요

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


날 사랑했나요

그것만이라도 내게 말해줘요

날 떠나가나요

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




도움이 되셨으면 공감과 댓글주세요